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VS 스팀보이 온수매트, 22년형 비교!
    난방기기_온수매트 2021. 12. 18. 10:02

    인기 온수매트인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와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2022년형 모델이 출시되었다. 새로운 22년형인만큼 경동나비엔과 스팀보이 중에 어느 온수매트가 더 좋은지, 각 제조사의 대표모델(경동나비엔 EQM582, 스팀보이 ST211)을 가지고 비교 및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경동나비엔 VS 스팀보이 온수매트 비교

     

     
    매트타입
    슬림
    쿠션
    살균
    O
    X
    정수
    X
    O
    온도설정
    28~45도
    25~55도
    빠른난방
    O
    ?
    소비전력
    300W
    250W
    오토히팅
    O
    O
    꺼짐예약
    1~14시간
    1~10시간
    주간맞춤예약
    O
    X
    수면모드
    O
    X
    자동물빼기
    O
    X
    전용 앱
    O
    X
    분리난방
    O
    O
    BLDC모터
    O
    O
    크기
    100x195cm
    145x195cm
    100x200cm
    150x200cm
    A/S
    3년
    2년

     

    1. 매트타입

    경동나비엔 초슬림 온수매트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는 대부분 슬림형으로 침대 매트리스 위에서 사용하는 것을 상정하여 1mm의 얇은 두께로 디자인 되었다. 이를 통해 매트리스 쿠션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온수매트 특유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반면에 스팀보이 온수매트는 두께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정도의 매트리스 쿠션을 느끼긴 어렵다는 단점과 역으로 매트 두께에 따른 쿠션이 있기 때문에 바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살균 & 정수

    좌측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의 이온살균케어, 우측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클린필터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의 온수보일러에는 이온살균케어 기능이 있어 이온을 통한 99.9% 살균이 가능하고,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온수보일러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을 여과할 수 있는 클린필터가 장착되어 물을 정화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는 살균은 가능하나 물때 등의 방지 기능은 약하다고 볼 수 있으며, 스팀보이 온수매트는 살균은 불가능하나, 물때 등의 방지에 강점이 있다고 보면 된다. 필자라면 어차피 물때의 100% 방지는 불가능하고, 클린필터는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살균 99.9%가 가능한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로 마음의 안식을 얻을듯 하다.

    3. 온도설정 & 빠른난방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의 최고온도는 45도이고,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최고온도는 55도이다. 사실 40도 이상이 넘어가면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55도까지는 수면시 필요는 없으나, 55도 정도의 온도라면 찜질의 효과를 볼 수도 있을만한 온도이기에 찜질 정도의 온도를 원한다면 스팀보이 온수매트를 추천한다.

    참고로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는 빠른난방이라고 하면서 기존 모델 대비 최대 45% 더 빠르게 35도까지 온도가 도달한다고 내세우고 있는데, 소비전력 역시 경동나비엔 온수매트가 50W 더 높아 스펙상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의 난방속도가 스팀보이 온수매트보다 빠를 확률이 높다.

    4. 오토히팅 (스테이웜)

    급격히 추워지는 새벽에도 자다가 추워서 깨지 않도록 설정한 온도를 쭉 유지시켜 주는 기능으로 경동나비엔에서는 오토히팅, 스팀보이 온수매트에서는 스테이웜으로 부르고 있으나, 설정온도 및 환경에 따라 기능적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는 등 변수가 많기 때문에 양사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5. 타이머 & 예약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EQM582/581 전용 주간맞춤예약

    꺼짐예약부터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는 14시간까지 가능해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10시간 보다 길게 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간맞춤예약 기능도 있어서 원하는 요일별로 시간과 온도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대별 온도 또한 설정할 수 있어 타이머 및 예약에 있어서는 경동나비엔의 우위로 볼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EQM582, EQM581 전용 기능이다.

    6. 수면모드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에는 수면모드도 있어서 체온변화에 맞춰 온도를 조절해 쾌적한 수면을 돕는다. 스팀보이 온수매트도 유사한 기능이 있으나, 사용자의 체온 변화를 기준으로 잡는 것은 아니기에 경동나비엔 온수매트가 조금 더 발전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단 이 기능은 주간맞춤예약과 마찬가지로 EQM582, EQM581 전용 기능이다.

    7. 전용 앱 & 자동물빼기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에는 스팀보이 온수매트에는 없는 전용 앱과 자동물빼기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을 통한 온수매트 제어가 가능하고, 버튼 한번으로 물빼기가 가능해 보관시에도 편리하다.

    8. 크기 & A/S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크기

    매트 사이즈는 큰 차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스팀보이 온수매트가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보다 사이즈 별로 가로와 세로가 각각 5cm 가량 더 크기 때문에 키가 큰 사용자라면 스팀보이 온수매트가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다. AS기간도 차이가 가는데 경동나비엔이 3년, 스팀보이가 2년으로 AS를 고려한다면 경동나비엔 온수매트를 추천한다.

     

    >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보러가기 <

    > 스팀보이 온수매트 보러가기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