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로봇청소기 VS LG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봇 VS 코드제로 R9
    청소기_로봇청소기 2022. 10. 26. 23:25

    먼지를 자동으로 비워주는 올인원타워가 포함된 LG 코드제로 로봇청소기 오브제 R9 RO965가 출시되었다. 이에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울 수 있는 청정스테이션이 포함된 삼성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봇과의 비교를 통해 로봇청소기 본체와 먼지비움 스테이션의 성능 측면에서 어느 제품이 더 나은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AI 청정스테이션 VS LG 코드제로 R9 올인원타워

     
    상품명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AI
    VR50T95936
    LG 코드제로 R9
    RO965
    색상 미스티 화이트
    모닝 블루
    이브닝 코랄
    카밍 베이지
    카밍 그린
    센서 사물인식
    (3D, 라이다)
    추락
    사물인식
    (3D, 카메라)
    추락
    범퍼
    흡입력 비공개 40W
    최대사용시간 90분 90분
    소비전력 170W 200W
    충전시간 210분 240분
    먼지통용량 0.2L 0.6L
    음성인식 O O
    집안모니터링 O O
    펫케어 O X
    크기(WxHxD) 305x137x320mm 286x143x330mm
    먼지비움 청정스테이션 올인원타워
    먼지봉투용량 2L 2L
    소비전력 1200W 1450W
    흡입방향 수직 수평
    UVC LED X O
    크기(WxHxD)
    (로봇청소기 포함)
    305x544x450mm 286x498x432mm
    설치공간 좌우 0.5m
    앞면 1m
    좌우 1.5m
    앞면 2m
    바로가기 보러가기 보러가기

     

    삼성, LG 로봇청소기 색상 비교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의 색상 종류가 한 가지 더 많으나 메인 색상은 어디까지나 화이트이고 포인트 컬러 정도만 바뀌는 수준이라 메인 컬러가 바뀌는 LG 코드제로 R9에 비해 색상 선택에 따른 차별성은 떨어지며 색상 톤 자체도 LG가 조금 더 고급스럽다고 볼 수 있겠다.

     

    라이다 센서가 있는 삼성, 라이다 센서가 없는 LG

     

    (좌) 라이다센서, (우) 카메라센서

    자율주행 자동차에 사용되는 라이다센서가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AI에는 탑재되어 있으나 LG 코드제로 R9은 탑재되어 있지 않다. 사물인식을 위해 LG는 라이다센서 대신에 카메라 센서를 사용하는데 초당 10번, 360도를 회전하며 사물을 스캔하는 라이다센서와 180도도 스캔하지 못하는 카메라 센서와의 비교는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라이다 센서의 우위로 볼 수 있다.

     

    범퍼센서

    LG 코드제로 R9은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 벽면을 인식하면 흡입력을 높여 밀착하는 범퍼센서가 추가적으로 있다고 하지만 종합적인 센서 우위는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에 있다. 물론 그렇다고 LG 오브제 로봇청소기의 센서가 나쁘다고는 볼 수 없다. 3D센서 + 카메라센서 + 범퍼센서의 조합으로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조금의 불편함도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 비스포크 로봇청소기에 비해 사물인식의 속도와 정확도에서 조금 떨어질 뿐이다.

     

    흡입력을 공개하는 LG, 흡입력을 공개하지 않는 삼성

     

    LG가 공개한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40W이며,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삼성에서 공개하지 않아 알 수가 없다. 이 경우 최대사용시간과 소비전력을 가지고 대략 짐작을 해볼 수 있는데 최대사용시간이 동일한 상황에서 모터에 큰 차이가 없다는 전제하에 더 높은 소비전력을 갖는 LG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이 더 뛰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 처럼 스펙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 경쟁사 모델에 비해 해당 스펙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 같은 짐작에 더욱 힘이 실린다.

     

    흡입력이 더 좋으면 더 많은 먼지가 흡입되기 때문일까. LG 오브제 로봇청소기의 먼지통 용량은 0.6L로 삼성 비스포크 로봇청소기의 0.2L보다 훨씬 크다.

     

    반려동물을 위한다면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AI

     

    삼성, LG 모두 로봇청소기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서 원격으로 집안 모니터링이 가능한데 삼성은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를 활용해 반려동물을 위한 펫케어 기능을 제공한다. 모니터링시 설정된 시간과 장소를 순찰하며 반려동물을 인식하여 반려동물의 일상을 녹화해 알려주고, 돌봄모드를 켜면 반려동물이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때 등의 이상행동을 알려준다. 또한 원격으로 음악을 재생하거나 챗봇으로 전문가와 상담도 가능해 외출 시 반려동물 돌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먼지 비움에 진심인 LG 코드제로 R9 올인원타워

     

    (좌) 삼성 청정스테이션, (우) LG 올인원타워

    삼성 청정스테이션, LG 올인원타워 모두 먼지봉투 용량은 2리터로 동일하나 로봇청소기 먼지통에서 먼지가 흡입되는 방향은 서로 다르다. 삼성은 로봇청소기 하단부를 통해 수직으로 흡입을 하고, LG는 로봇청소기 후면부를 통해 수평으로 흡입을 하는데 큰 차이는 아니나 수평으로 흡입하는 경우 먼지통 구석이나 틈새까지 보다 효과적으로 흡입할 수 있다. 참고로 로봇청소기 본체의 흡입력과 마찬가지로 모터에 큰 차이가 없다는 전제하에 더 높은 소비전력을 갖는 LG 올인원타워의 흡입력도 더 좋을 가능성이 높다.

     

    LG 올인원타워의 UVC LED

    LG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의 올인원타워에는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AI 로봇청소기의 청정스테이션에는 없는 UVC LED가 장착되어 있어 먼지 봉투의 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어 보다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LG 오브제 로봇청소기 올인원타워의 단점은?

     

    (좌) 삼성 청정스테이션, (우) LG 올인원타워

    먼지를 자동으로 비워주는 스테이션은 원활한 작동을 위해 주변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삼성 청정스테이션은 좌우 0.5m, 앞면 1m면 충분하나, LG 올인원타워는 좌우 1.5m, 앞면 2m로 훨씬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해 설치 공간에 있어서는 삼성 청정스테이션의 우위로 볼 수 있다.

     

    LG 로봇청소기 VS 삼성 로봇청소기, 선택은?

     

    앞서 설명한 요소들을 종합해 볼 때 로봇청소기 사용 시 실내나 바닥에 가구나 소품이 많은 경우라면 라이다 센서가 장착된 삼성 로봇청소기를 추천하며, 흡입력과 먼지비움 관리가 중요하다면 LG 로봇청소기를 추천한다. 다만 외출 시 반려동물 돌봄에 대한 니즈가 있거나 작은 설치 공간을 원한다면 삼성 로봇청소기도 괜찮은 선택이다. 참고로 LG 로봇청소기가 마음에 드는데 올인원타워가 필요없다면 동일한 스펙을 갖는 로봇청소기 단품 RO971을 구입하면 되며, 삼성 로봇청소기가 마음에 드는데 먼지통 용량이 조금 더 컸으면 좋겠다면 2.5리터 용량을 갖는 VR50T95935를 구입하면 된다.

     

    > LG RO965 보러가기 <

    > LG RO971 보러가기 <

    > 삼성 VR50T95936 보러가기 <

    > 삼성 VR50T95935 보러가기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