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VS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비교
    세탁기_건조기_스타일러 2024. 3. 22. 00:13

    하나의 드럼으로 올인원 세탁건조가 가능한 일체형 세탁건조기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가 출시되었다. 제조사가 다르다 보니 공통점도 있지만 차별점이 훨씬 많은데, 이에 각 대표모델인 FH25LMTH와 WD25DB8995BZ간의 비교를 통해 차이점은 무엇이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올인원 세탁건조기 LG VS 삼성 비교

     

     
    상품명 LG 시그니처
    FH25LMTH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WD25DB8995BZ
    세탁용량 25kg 25kg
    건조용량 13kg 15kg
    미니워시용량 4kg X
    AI세탁건조 O
    6모션
    O
    버블워시
    트루스팀 O X
    자동세제함 O O
    세제스캔 X O
    도어 스마트 터치도어 오토 오픈도어
    자동문열림 세탁시 세탁/건조시
    AI허브 X O
    드럼 리프터 스테인리스 플라스틱
    미세플라스틱저감 최대 70% 최대 60%
    필터 제품 상부
    슬라이드
    제품 정면
    리프트
    소비전력 세탁 2100W
    건조 570W
    세탁 2100W
    건조 1700W
    본체 재질 스테인리스 스틸
    크기(WxHxDmm) 700x1340x830 686x1110x875
    바로가기 보러가기 보러가기

     

    * 음성인식, 콘덴서자동세척, 에너지1등급은 공통 사양

     

    미니워시 용량 VS 건조 용량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의 미니워시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와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세탁용량은 25kg으로 동일하나 LG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하부에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가 있어 흰 빨래와 검은 빨래, 가족 옷과 반려동물 옷 등의 분리세탁을 메인 세탁과는 별개로 추가적으로 할 수 있다. 반면에 삼성 올인원 세탁기는 미니워시와 같은 추가적인 세탁 용량은 없으나 건조용량이 15kg으로 2kg 더 크고, 미니워시가 없기에 제품 전체 높이도 23cm 낮은 111cm로 그만큼 상부 공간을 덜 차지한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공통적인 단점이 상대적으로 작은 건조 용량이기에 필자는 건조 용량이 조금이나마 더 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가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보다 우위에 있다고 보나, 분리세탁의 필요성이 큰 경우라면 건조 용량 2kg을 손해 보더라도 LG 올인원 세탁건조기를 선택할만하다고 본다.

     

    더 뛰어난 AI세탁건조 능력의 세탁건조기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의 6모션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모두 AI 기능이 접목된 인공지능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하다. LG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경우 LG만의 6모션 기능에 AI가 접목되어 있어 세탁 시에는 풀어주기, 두드리기, 비비기, 주무르기, 꼭꼭짜기, 흔들기, 건조 시에는 털기, 펴주기, 널기, 휘날리기, 살랑이기, 뒤집기 동작을 본뜬 드럼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LG만의 트루스팀 기능까지 있어 스팀 분사를 통해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냄새와 구김도 완화할 수 있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버블워시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에는 버블워시에 AI 기능이 접목되어 옷감에 딱 맞도록 버블의 양의 조절되어 버블이 옷감 사이사이에 빠르고 깊게 스며들 수 있도록 하여 세탁력을 높여준다. LG의 AI 6모션, 삼성의 AI 버블 모두 세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나, 근본적인 드럼 세탁의 원리는 세탁물의 낙차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버블보다는 6모션이 결합된 LG의 AI세탁건조가 삼성의 AI세탁건조 보다 우위에 있다고 본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AI 허브

    참고로 AI 허브는 삼성 스마트싱스를 통한 IoT 기능으로 세탁건조기를 통해 집안 여러 가전제품을 연결해 모니터링 및 컨트롤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다용도실에서 세탁건조기 돌리다 말고 AI허브를 사용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싶다.

     

    스마트 터치도어 VS 오토 오픈도어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의 스마트 터치도어와 음성인식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FH25LMTH의 도어는 스마트 터치도어로 기본적으로 도어를 잡아당길 필요 없이 터치만으로 가볍게 도어를 열 수 있고,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터치 없이 말로도 도어를 열 수 있으며, 별도의 자동문열림 설정도 가능해 세탁이 끝나면 도어를 자동으로 열리게 할 수도 있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오토 오픈도어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WD25DB8995BZ의 도어는 오토 오픈도어로 기본적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도 세탁종료시나 건조까지 종료 시(선택 가능) 도어가 자동으로 열린다.(LG의 자동문열림 설정은 세탁종료 시에만 적용 가능) LG와 마찬가지로 음성인식도 있으며, 도어에 손잡이도 있어 LG의 터치식은 아니나 잡아당겨 열 수도 있다.

     

    위생과 환경을 더욱 생각한 세탁건조기는?

     

    스테인리스 리프터

    드럼 내 세탁물의 효과적인 세탁과 건조를 도와주는 리프터의 재질이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는 스테인리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는 플라스틱으로 차이가 있다. 스테인리스는 플라스틱과 비교해 기본적으로 위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도 더 좋기 때문에 지퍼, 후크 등이 리프터를 긁더라도 흠집이 발생할 확률이 낮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에는 모두 미세플라스틱 저감 코스가 있는데(삼성은 기본 탑재, LG는 다운로드 필요) 삼성은 미세 플라스틱 발생량 최대 60% 저감, LG는 미세 플라스틱 발생량 최대 70% 저감으로 LG가 우위에 있다.

     

    하지만 한 가정이 1년 동안 미세플라스틱 저감 코스만으로 세탁을 했을 시 줄일 수 있는 미세 플라스틱 양은 50g 정도에 불과해 평소에 일회용 용기를 조금이라도 덜 쓰는 것이 실질적으로 환경에 도움이 될 것이며, 가장 우선적으로는 삼성이나 LG가 세탁기나 건조기를 생산할 때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 비중을 높인다든지 폐플라스틱이 덜 나올 수 있도록 공정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세제 관리와 필터 관리의 편의성 비교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세제/유연제 스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모두 자동제세투입이 가능한 자동세제함이 탑재되어 있다. 세제나 유연제의 권장 사용량은 브랜드나 제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LG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세제인지 유연제인지의 여부만을 따져 기본 투입량이 설정되어 있으나, 삼성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세제나 유연제 제품에 붙어 있는 바코드 스캔을 통해 브랜드를 인식하고 해당 제품의 정확한 권장 사용량을 기본 투입량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의 슬라이드 필터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의 필터는 제품 상부에 있어 허리를 굽히지 않고 탈착을 할 수 있으며, 필터를 슬라이드 방식으로 분리하면 슬라이드 동작에 의해 필터 내부의 먼지는 필터 끝단으로 모아지게 되어 보다 편리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리프트 필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의 필터는 제품 정면 우측 상단에 있어 사용자에 따라 편리한 탈착을 위해 허리를 굽혀야 할 수 있으며, 필터는 위로 올리는 리프트 방식으로 LG의 슬라이드 필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소가 불편할 수 있다.

     

    전기요금과 설치공간 비교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모두 에너지 등급은 1등급으로 같고, 세탁 시 소비전력도 2100W로 동일하나 건조 시 소비전력은 큰 차이가 있다. LG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건조 시 소비전력은 570W, 삼성 올인원 세탁건조기의 건조 시 소비전력은 1700W로 삼성이 3배 가까이 높은데 이는 LG는 히트펌프만으로 가열을 하는 반면에 삼성은 히터와 히트펌프의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가열을 하기 때문이다.

     

    이론상 히터가 히트펌프 보다 소비전력은 높지만 보다 빠른 가열이 가능하고 추운 겨울철에 건조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나 히터와 히트펌프의 하이브리드 방식이기에 실사용시 이 같은 차이를 크게 체감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좌)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우)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크기에 있어서는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가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에 비해 가로는 14mm, 높이는 230mm나 더 작으며, 부피도 14% 더 작아 설치 공간을 그만큼 덜 차지한다. 하지만 벽에서 얼마큼 튀어나오는지 영향을 미치는 깊이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가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에 비해 45mm 작아 그만큼 벽에 밀착된 설치가 가능해 실제 설치 환경과 사용자가 중시하는 공간 기준에 따라 체감되는 설치 공간의 효율성은 다를 수 있다.

     

    >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보러가기 <

    >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보러가기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