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에어3의 후속 모델인 미에어4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모델은 미에어4 프로, 미에어4, 미에어4 라이트 3종으로 미에어3 시리즈인 미에어3, 미에어3H, 미에어3C와 비교해서 차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며, 미에어4프로는 사용면적상 미에어3와 비교하기에 부적절 하기에 미에어 프로와 비교하고자 한다.
미에어4 LITE는 미에어3H와 동일한 사용면적과 CADR 수치를 갖고 있고, 둘 다 상단그릴분리는 안되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서 우위을 가려야 하는데 소비전력 보다는 최저소음에서 우위에 있는 미에어3H가 더 낫지 않나 싶으며, 특히 필터 교체 방식에 있어서 미에어4 라이트는 본체 상부를 분리해 위로 필터를 넣어야 하는 특이한 구조로 서서도 교체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본체 하단부의 청소는 더 어려워진 측면이 있어서 미에어4 LITE보다는 미에어3H를 추천한다.
미에어4프로의 비교대상은 동일한 사용면적과 CADR을 갖고 있는 미에어 프로로 선정하였다. 비교를 하자면 앞서 언급했듯이 상단 그릴 분리 하나만으로도 미에어4 프로의 압승이라고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소비전력 개선까지 이루어져 미에어4 프로가 아닌 미에어 프로를 선택할 이유는 조금도 없다.
참고로 더 큰 사용면적과 CADR 수치를 갖고 있는 미에어 프로H(21.8평, 600㎥)와 미에어 맥스(36.3평, 1000㎥)도 있지만 상단 그릴 분리가 안되는 미에어 프로H를 굳이 선택할 이유는 없다고 보며, 넓은 사용면적이 필요해 미에어 맥스를 선택할 수도 있겠으나 가성비 측면에서는 미에어4 프로가 더 낫다고 본다.